1. 카이로 기초 정보
- 카이로 정보
이집트와 아랍 연맹의 수도이자 아프리카 대륙과 중동 지역의 최대 도시입니다. 역사와 문명의 도시로 알려져 있으며 현대적으로 발전하는 도심 속에서 역사 깊은 관광지들을 만날 수 있어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하는 도시입니다.
- 비행 / 비자
한국에서 카이로로 직항으로 가는 노선이 없어 최소 1회 경유를 거쳐야 합니다. 경유 1회 시 최소 소요시간은 약 18시간이며 왕복 최저가는 약 55만원입니다. (2024.11.28 기준) 가장 가까운 공항은 카이로 국제공항 (Cairo International Airport, CAI)이며 도시 중심에서 약 15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국 국적자의 경우 비자 발급이 필요하며 이집트에 도착 후 관광비자(30일 단수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사전비자 E-visa도 신청이 가능하며 미리 발급하지 못했을 경우 $25달러를 지급하여 도착 비자 스티커를 구매 후 여권에 부착하여야 합니다.
- 여행하기 좋은 시기
봄과 늦가을~겨울이 여행하기 좋습니다. 사막성 기후로 비가 거의 오지 않아 여행 시 비 걱정은 없으나 5월~9월은 무더운 날씨로 야외 활동이 힘들 수 있으며 특히 7월과 8월이 가장 덥습니다. 선선한 낮과 시원한 밤을 즐길 수 있는 10월~12월과 쾌적한 날씨의 봄 3월~5월에 여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환율 / 환전
이집트 파운드(EGP) 1 EGP = 28.17원 (2024.11.28 기준)
한국에서 환전이 어려워 달러로 환전 후 현지에서 환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관광지 또는 쇼핑, 식당에서는 카드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적은 카드를 준비하고 환전은 최소한만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카이로 추천 관광지
- 이집트 대박물관 (Grand Egyptian Museum)
100년이 넘은 이집트 박물관을 대신하여 이집트의 수많은 유물들을 전시하기 위한 박물관입니다. 기자 지역에 위치하여 피라미드도 멀리서 볼 수 있으며 건물 자체가 웅장하고 아름다워 카이로에 방문한다면 꼭 가야 할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현재 모든 유물들이 옮겨지지 않은 가오픈 상태이지만 추후에는 고대 이집트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물로 가득 찰 것입니다. 박물관이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가이드 투어나 오디오 가이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슬람 국립 문명박물관 (The National of Egyptian Civilzation, NMEC)
2021년에 개관한 박물관으로 고대 이집트 선사 시대부터 현대까지의 문명을 보여주는 박물관이며 가장 유명한 전시는 왕가의 미라들입니다. 현대적인 건축물 내부에는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그리스, 로마, 콥트, 이슬람 등 연대순으로 다양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중앙홀에는 미디어 아트를 상영하고 있어 과거의 이야기를 현대적으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외부로 나가면 나일강이 보이는 멋진 뷰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이슬람 미술관 (Museum of Islamic Art.)
도심의 베인 알 카스라인 지역에 위치한 곳으로 이슬람 예술과 문화를 전시하는 미술관입니다. 1881년에 설립된 곳으로 이슬람 세계의 다양한 예술 작품을 소장하고 있어 이슬람 문화를 이해하고 고대 이슬람 예술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 자체가 이슬람 건축 양식을 반영한 곳으로 고대 이집트와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진 이슬람 예술을 감상하며 문화적 다양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카이로 요새 (시타델, Cairo Citadel)
카이로 동쪽 언덕 무카타에 위치한 곳으로 역사적, 건축적 유산을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 12세기 초에 건설된 이슬람 시대의 요새로 이집트의 군사적 중심지 역할과 동시에 종교적 역할을 한 곳입니다. 요새 내부의 중심에는 화려한 내부 대리석 장식과 아름다운 돔이 특징인 무하마드 알리 모스크가 자리 잡고 있으며 이집트 군사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군사 박물관도 위치해 있습니다. 요새의 꼭대기에는 도시 전경과 아름다운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습니다.
- 카이로 타워 (Cairo Tower)
나일강 근처 자말레크 지역에 위치한 현대적인 랜드마크로 1961년에 건설된 187m 높이의 타워입니다. 로터스 꽃을 형상화한 외관 디자인은 고대 이집트의 상징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더욱 뜻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62층 높이의 타워 꼭대기에는 카이로 전경을 360도로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으며 나일강과 도시 전역을 조망할 수 있으며 회전식 레스토랑이 있어 식사를 즐기며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타흐리르 광장 (Tahrir Square)
카이로의 중심부에 위치한 곳으로 역사와 현대가 공존하는 정치적 변화를 상징하는 장소입니다. 2011년 아랍의 봄 혁명의 중심지로 이집트 민주화 운동의 상징이 된 곳으로 역동적인 분위기와 현대 이집트의 모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시민들의 생활공간이자 문화 활동이 모이는 곳으로 주말에는 길거리 예술과 공연을 볼 수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모이는 장소입니다.
- 밥 주웨일라 (Bab Zuweila)
카이로 구시가지에 위치한 곳으로 중세 카이로의 남쪽 문으로서 당시 방어 시스템의 중요한 관문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높은 두 개의 탑에 오르면 도시를 내려다볼 수 있으며 이슬람 건축의 독특한 특징을 보여줍니다. 구시가지와 현대 도시의 대비를 느낄 수 있는 장소로 현재까지 잘 보존되어 있으며 역사적인 매력이 가득한 곳입니다.
- 술탄 하산 모스크 (Mosque and Madrasa of Sultan Hassan)
14세기 맘루크 시대에 건설된 모스크로 웅장한 규모와 화려한 디테일이 그 시대의 건축 기술의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모스크의 미나렛은 카이로의 높은 건물 중 하나로 내부의 높은 돔 천장과 메카를 향한 벽의 장식(미흐라브)은 신성함을 강조합니다. 예배뿐 아니라 신학 교육을 위한 공간으로도 사용되는 곳으로 이슬람 건축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알 아즈하르 모스크 (Al-Azhar Mosque)
970년에 설립된 이슬람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모스크 중 하나로 카이로 구시가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슬람 교육의 중심지로 현대에도 많은 학자를 배출하고 있어 종교적 중요성화 학문적 역할을 동시에 지닌 장소입니다. 아름다운 대리석 마당과 세밀한 장식이 특징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도 등재되어 있습니다.
- 대 피라미드, 스핑크스 (Pyramid of Khufu, Sphinx)
약 4,500년 전 만들어진 피라미드로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입니다.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쿠푸왕의 피라미드가 카이로 외각의 기자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옆에는 사자의 몸에 사람의 머리가 달린 상상 속의 동물인 스핑크스가 왕가의 무덤을 지키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로 여러 나라의 여행객들이 방문하며 웅장한 실제 크기에 감탄을 자아냅니다. 이집트에 방문한다면 꼭 가봐야 할 명소로 추천드립니다.
- 나일강 (Nile River)
세계에서 가장 긴 강으로 카이로를 가로지르는 고대 이집트 문명의 탄생지입니다. 오늘날에도 경제와 문화의 중심지로 고대와 현대 이집트를 연결하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강 주변에는 다양한 레스토랑과 카페가 있어 풍경을 바라보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럭셔리 크루즈와 전통적인 펠루카 보트를 타고 카이로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