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암스테르담 기초 정보
- 암스테르담 정보
네덜란드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이며 경제, 문화, 교통의 중심지입니다. 도시 전체에 운하가 발달되어 있으며 3대 중심 운하는 세계유산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여행하기에 좋은 도시이며 과거 예술과 현대 문화가 공존하여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하는 도시입니다.
- 비행 / 비자
인천에서 암스테르담까지 직항으로 약 14시간 소요되며 암스테르담에서 가장 가까운 공항은 시내에서 약 10km 떨어져 있는 암스테르담 스키폴 국제공항 Amsterdam Airport Schphol (AMS)입니다. 여행 목적으로 방문 시 최대 90일간 무비자로 체류할 수 있습니다. 왕복 최저가는 1회 경유하는 경우 약 49만원입니다. (2024.10.05 기준)
- 여행하기 좋은 시기
네덜란드는 1년 내내 강수량의 큰 변화가 없으며 여름은 한국보다 기온과 습도가 낮아 6월~9월이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 환율
유로(EUR) 1 EUR ≒ 1,479.93원 (2024.10.05 기준)
한국은행에서 환율 우대를 받아 환전하는 것이 좋으며 공항에서 환전 시 환율이 높아 소액 환전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전식 여행용 카드로 현지 ATM 기기에서 인출하는 경우 수수료 없이 합리적으로 인출가능합니다.
2. 암스테르담 추천 관광지
- 암스테르담 국립 미술관 (Rijksmuseum)
암스테르담 시내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네덜란드의 대표적인 미술관입니다. 레이크스 미술관이라고도 불리는 이 미술관은 19세기에 지어져 17세기 네덜란드 황금시대의 작품들을 다수 소장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외관과 정원을 둘러본 후 내부에 입장하면 다양한 섹션으로 나누어진 곳에서 약 8,000점 정도의 예술작품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회화뿐만 아니라 조각품, 공예품, 선박 모형등을 볼 수 있으며 가장 유명한 작품인 램브란트의 '야경'을 볼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작들도 전시되어 있으며 유럽 예술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 네덜란드의 황금시대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 암스테르담 시립 미술관 (Stedelijk Museum)
국립 미술관 바로 옆에 위치한 이 박물관은 독특한 외관 디자인의 건물과 20세기와 21세기의 현대 미술을 중점으로 전시하는 곳입니다. 1874년에 개장하여 약 9만 점의 전시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몬드리안, 앤디 워홀, 키스 해링 등유명 작가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상설전시뿐 아니라 매년 다양한 특별 전시도 진행하고 있어 사진, 조각품, 설치 미술등을 볼 수 있으며 현대미술의 흐름을 감상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 반 고흐 미술관 (Van Gogh Museum)
암스테르담 박물관 광장에 위치해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을 소장한 미술관입니다. 반 고흐의 일대기와 예술 세계를 잘 표현한 이곳은 대표적인 해바라기, 자화상, 별이 빛나는 밤 등 200여 점 이상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가 준비되어 있어 작품에 대한 설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반 고흐 작품뿐 아니라 다른 작가의 작품들도 전시되어 있으며 기획전이 수시로 열려 다양한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관람객 인원에 제한이 있어 사전 시간 예약은 필수이므로 예약 후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렘브란트 하우스 박물관 (Rembrandt House Museum)
렘브란트는 17세기 유럽의 바로크 미술사에 한 획을 그은 네덜란드의 유명 화가로 그가 살던 집을 복원한 박물관이 암스테르담 중심부의 렘브란트 플레인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렘브란트가 20여 년간 거주하며 작품 활동을 했던 5층짜리 대저택을 1911년에 미술관으로 개관한 곳으로 그의 삶과 예술세계를 엿볼 수 있는 곳입니다. 실제로 사용했던 가구와 소품들로 꾸며져 있어 당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렘브란트가 수집했던 예술품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 아담 전망대 (A'dam Lookout)
암스테르담 중앙역에서 무료로 페리를 탑승하여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한 이 전망대는 도시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85m 높이에서 암스테르담의 멋진 전경을 360도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21층 전망대에서 운하와 시내를 바라보고 22층 꼭대기에서 유럽에서 가장 높은 그네인 오버 더 엣지 스윙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스릴 넘치는 그네를 타고 도시의 스카이라인을 감상할 수 있으며 특히 일몰시간에 방문한다면 핑크빛 하늘과 어우러진 암스테르담을 볼 수 있습니다.
- 암스테르담 왕궁 (Royal Palace of Amsterdam)
담 광장에 위치한 이 왕궁은 네덜란드 왕실의 공식 거주지 중 하나로 현재도 왕실의 공식 행사가 열리는 곳입니다. 17세기 네덜란드 고전주의 건축의 상징으로 처음에는 시청으로 지어졌지만 19세기에 왕궁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외관보다는 내부가 화려한 곳으로 천장과 벽면에 다양한 그림이 있으며 아름다운 샹들리에와 금빛 조각들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역사와 관련된 예술품과 더불어 네덜란드 왕실의 역사를 알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 담 광장 (Dam Square)
암스테르담 중심부에 위치한 주요 과장으로 13세기부터 도시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변에는 암스테르담 왕궁, 오벨리스크, 밀랍 인형관, 마다마 투소 박물관 등 많은 관광 명소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현지인과 관광객이 모여 활기가 넘치는 곳입니다. 많은 상점과 레스토랑이 있어 여유로운 식사와 쇼핑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행사와 축제가 열리기도 하여 암스테르담의 현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 하이네켄 익스피어런스 (Heineken Experience)
세계적으로 유명한 네덜란드의 맥주 브랜드 하이네켄의 첫 번째 양조장이 있던 곳으로 현재는 박물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암스테르담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이곳은 하이네켄의 제조과정과 역사를 알 수 있으며 맥주가 제조되는 모습을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는 스탠딩바에서 당일 제조한 시원한 맥주를 시음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장소입니다.
- 큐켄호프(쾨켄호프, Keukenhof)
암스테르담에서 약 35km 떨어진 작은 마을 리서(Lisse)에 위치한 세계적인 꽃 정원으로 1949년부터 시작되어 매년 봄에 열리는 꽃 축제로 유명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 정원 중 하나로 약 85,000평의 넓은 부지에 800종류의 튤립 700만 송이가 심어져 있어 사진 찍기에도 좋은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튤립뿐만 아니라 다양한 꽃들이 피어나 화려한 색채의 향연을 볼 수 있으며 정원 내에는 야외 연못과 분수, 조각상, 풍차 등 다양한 포토존이 있습니다.